필기⏰/경제

☑️수요량과 수요, 수요곡선

르새 2025. 1. 18. 10:25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수요량과 수요


문제

감귤 시장에서 그 같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요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가. 감귤 가격의 하락
나. 감귤이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 발표
다. 감귤과 대체 관계에 있는 오렌지 가격의 상승
라. 품종 개량으로 감귤 농장의 수확량 증대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해설

수요량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를 구별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다. 가격변화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와 수요 자체의 변화는 다르다. 수요량의 변화는 가격 변동에 따라 수요량이 늘거나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 반면 수요 자체의 변화는 가격 이외의 요인으로 인해 수요곡선이 이동하는 것이다. 문제의 그래프는 수요곡선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했다. 이는 수요의 증가를 의미한다. <보기>의 감귤이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 발표에 따른 감귤 선호 증가와, 대체재인 오렌지 가격 상승은 감귤 수요를 증가시켜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감귤 가격의 하락은 감귤 수요가 아닌 수요량을 늘리고, 감귤 농장 수확량의 증대는 공급량을 증가시킨다.

정답 (3)


문제 수요와 관련한 다음 설명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수요는 어떤 시점에서의 크기를 말한다.
②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곡선도 이동할 것이다.
③ 가격이 오르면 그에 대응하는 수요량은 감소한다.
④ 일지매 양과 홍길동 군의 수요곡선은 동일하지 않을 것이다.
⑤ 여러 가격 수준에 대응하는 수요량을 모아 놓은 것을 수요 또는 수요곡선이라 한다.

해설 수요는 일정 기간동안 소비자가 재화·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계획)이다. 재화의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수요곡선이라 하는데 정상적인 재화의 경우 가격이 상승할 때 수요량은 감소하게 된다. 또한 수요곡선은 개인마다 다르며 시장수요는 개별 수요를 합한 것이다. 정답 ①


문제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때, 커피 수요와 커피 가격 변동 방향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커피에 대한 선호 증가       · 대체제인 녹차 가격의 상승

① 수요 감소 - 가격 상승
② 수요 증가 - 가격 상승
③ 수요 감소 - 가격 하락
④ 수요 증가 - 가격 하락
⑤ 수요 감소 - 가격 불변


해설
 주어진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사려고 하는 재화 양을 증가 혹은 감소 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수요 곡선이 이동한다. 수요가 증가하면 수요 곡선이 오른쪽으로 움직이고 가격은 상승하고, 수요가 감소하면 수요 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하고 가격은 하락한다. ‘수요량’의 변동은 수요의 증가 감소와 달리 수요 곡선이 움직이지 않고 가격에 따라 수요량만 움직인 것이다. 수요 증가 요인은 소비자의 소득증가, 대체재 가격 상승, 보완재 가격 하락, 소비자 선호 증가, 미래 재화가격 상승 기대, 구입자 수의 증가 등이다. 정답 ②


문제 아래 그림은 사과의 수요곡선을 나타낸 것이다. 사과의 수요곡선이 D에서 D¹으로 이동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  보  기  >
가. 사과의 가격이 상승하였다.
나. 소비자의 소득이 감소하였다.
다. 태풍으로 사과 생산량이 감소하였다.
라. 사과를 대체할 수 있는 귤의 가격이 하락하였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해설 수요곡선의 이동은 주어진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사고자 하는 재화의 양이 증가하는 변화가 나타나면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반대로 재화 양이 감소하면 수요곡선은 왼쪽으로 움직인다. 수요가 증가해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변수에는 소비자의 소득 증가, 대체재화의 가격 상승, 연관재화의 가격 하락, 소비자 선호 증가, 미래 재화가격 상승 기대 등이다. 가격의 변화는 수요 곡선을 움직이지 못하고 가격에 따른 수요량만 변화시킨다. 정답 ④


 

'필기⏰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장의 균형, 가격 통제  (1) 2025.01.18
☑️공급량과 공급, 공급곡선  (0) 2025.01.18
☑️네트워크 효과  (0) 2025.01.18
☑️생산가능곡선  (0) 2025.01.14
☑️기회비용  (0) 2025.01.14